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무릎 퇴행성 관절염 초기 증상 및 자가 진단

by 비즈북A 2023. 4. 24.

무릅관절 통증

무릎 퇴행성 관절염 단계별 증상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말 그대로 무릎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뼈끼리 부딪히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반응이 일어나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은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은 무릎 관절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시기입니다. 겨울 내내 뻣뻣해지고 힘이 빠진 무릎 관절이 갑작스러운 스트레칭으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무릎 위아래 뼈 사이 연골이 닳아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릎 연골은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 통증 없이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무릎 연골은 노화, 지속적인 충격, 체중 부담 등으로 인해 점차 마모되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통증이나 삐걱거리는 느낌, 마찰음 등이 무릎 관절염의 주요 증상입니다.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

무릎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연골손상이 경미하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시큰거리는 느낌이 드는 정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손상범위가 넓어지고 악화되면서 앉았다 일어날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오래 걸으면 무릎이 붓고 물이 차며 다리 모양이 O자형으로 변형되기도 합니다. 말기 단계에서는 가만히 있어도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수술로도 완치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조기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연골손상이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도 단계가 있다

무릎 관절의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 단계는 연골의 손상 정도에 따라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골 마모의 증상에 따라

1 단계 증상이 시작돼 시큰한 통증이 생기지만 누워있거나 앉아서 쉬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2 단계 연골이 손상돼 무릎 관절 사이 간격이 좁아지면 염증이 생겨 무릎을 자유롭게 구부리고 펴기가 어렵습니다.

3 단계 증상은 뾰족한 뼈가 가시처럼 자라는 뼈가 있어어'골절'이 잇따라 발생해 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4 단계말기 단계로 증상이 악화되면 연골 손상이 심하고 무릎 위아래 뼈가 거의 닿아 극심한 통증과 발열을 동반합니다. 한번 손상된 연골은 회복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초,중반까지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발생할 경우 조기에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관리를 받는 것이 증상악화를 줄이는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핵심입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 운동과 치료

무릎 퇴행성 관절 운동도 치료와 함께 중요합니다. 평지 보행은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경사가 있거나 계단이 많은 곳은 걸을 때처럼 무릎에 충격이 전달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신고 바른 자세로 평지를 천천히 걸어보세요. 하지만 무릎 관절염이 심하다면 운동을 피하고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치료와 함께 운동도 중요하다. 평지에서의 걷기 운동은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경사진 곳이나 계단이 많은 장소는 보행 시 충격이 무릎에 그대로 전달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신고 올바른 자세로 평지를 천천히 걷도록 하자. 다만 통증이 극심한 무릎 관절염 환자라면 운동을 피하고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귀가 이후에 온수 샤워와 온찜질 등으로 무릎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연골이 마모

무릎관절 계절 변화에 적응하자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항상 조심하여야 하는데 봄, 가을을 맞이하여 들뜬 마음은 상춘객들의 걸음걸이를 가볍게 만든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건강에 소홀해질 수 있다. 무리한 나들이는 무릎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치료와 함께 운동도 중요하다. 평지에서의 걷기 운동은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경사진 곳이나 계단이 많은 장소는 보행 시 충격이 무릎에 그대로 전달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신고 올바른 자세로 평지를 천천히 걷도록 하자. 다만 통증이 극심한 무릎 관절염 환자라면 운동을 피하고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무릎관절 외출 후에 관리

무릎 관절은 귀가 이후에 온수 샤워와 온찜질 등으로 무릎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봄을 맞아 들뜬 마음은 상춘객들의 걸음걸이를 가볍게 만든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건강에 소홀해질 수 있다. 무리한 나들이는 무릎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귀가 후 뜨거운 샤워와 찜질은 무릎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